이희승 교수
전공영역 교육심리학, 학습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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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영역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이론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교육장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의 목표는 교수-학습과정을 이해하고 그것의 질적 개선과 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교육심리학에서는 학습자의 심리적 속성, 인지적 특성, 자아개념과 동기, 학습이론과 학습과정,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측정과 평가 등을 연구하고, 그것의 적용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교육심리 전공생은 심리학적 지식과 방법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것을 실제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학습과학

학습과학은 인간의 사고 및 학습과정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방법과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수/학습환경을 디자인하고 학습효과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실용적 목표를 가진 학문이다. 학습과학에서는 전통과 이념에 대한 강조보다는 인지과정 (기억, 추론, 문제해결, 지식구조 등)과 학습을 연결하는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중요시하며, 과학적 증거에 기반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환경을 설계하는데 그 학문적 의의를 갖는다.

학력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B.A., 2003)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M.A., 2007)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Ph.D., 2010)

주요경력

연세대학교 교육학부 (2014.3-현재)
연세대학교 교육학부 학부장(2017.3-2019.2)
Postdoctoral researcher, Carnegie Mellon University (2010.6 - 2014.1)

연구관심분야

교육심리, 학습과학, 인지와 교육, 학습과 전이, 뇌과학과 교육 등

강의분야

학부

사고와 창의성, 학습과학, 교육심리 등

대학원

교육심리 세미나, 학습과학 세미나 등

논문

국외 

Lee, H. S., Betts, S., & Anderson, J. R. (2017). Embellishing problem-solving examples with deep structure information facilitates transfer.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85, 309-333.

Lee, H. S., Betts, S., & Anderson, J. R. (2016). Learning problem-solving rules as search through a hypothesis space. Cognitive Science, 40, 1036-1079. 

Lee, H. S., DeWolf, M., Bassok, M., & Holyoak, K. J. (2016). Conceptual and procedural distinctions between fractions and decimals: A cross-national comparison. Cognition, 147, 57-69. 

Lee, H. S., Fincham, J., & Anderson, J. R. (2015). Learning from examples versus verbal direction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Mind, Brain, and Education, 9(4), 232-245. 

Lee, H. S., Betts, S., & Anderson, J. R. (2015). Not taking the easy road: When similarity hurts learning. Memory & Cognition, 43(6), 939-952. 

Lee, H. S., Fincham, J., Betts, S., & Anderson, J. R. (2014). An fMRI investigation of instructional guidance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Trends in Neuroscience and Education, 3, 50-62.

Anderson, J. R., Lee, H. S., & Fincham, J. (2014). Discovering the structure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NeuroImage, 97, 163-177. 

Lee, H. S., & Anderson, J. R. (2013). Student learning: What has instruction got to do with i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4, 445-469.

Holyoak, K. J., Lee, H. S., & Lu, H. (2010). Analogical and category-based inference: A theoretical integration with Bayesian causal model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39, 702-727. 

Lee, H. S., & Holyoak, K. J. (2008). The role of causal models in analogical inferenc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34, 1111-1122.